안녕하세요. 주말에 예정에 없던 글을 하나 올리려고 합니다.
5일전에 구글에서 자체 비콘 플랫폼인 Eddystone(에디스톤)을 발표했습니다.
궁금해 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 합니다.
Google의 Eddystone은 크게 하드웨어 데이터 규격과 구글에서 제공하는 Beacon Server-side 플랫폼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하드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의 iBeacon과 비교하여 말씀드리면 iBeacon은 공식적으로 iOS 에서 지원하는 Beacon의 Advertising Data 규격입니다. 하지만 Eddystone은 Android와 iOS를 모두 지원하는 Open Protocol입니다. 또한 3가지의 Data Packet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도 몇몇 제조사는 iBeacon 과 AltBeacon의 두 가지 규격 중 선택하여 지원하는 제품을 이미 출시한 바 있습니다. (iBeacon, AltBeacon, UriBeacon 규격은 전에 올린 글을 참조하세요.)
Beacon for Eddystone은 iBeacon이나 AltBeacon과 비슷하게 비콘 ID를 기반으로 한 Eddystone-UID와 UriBeacon과 유사한 URL을 Advertising하여 Physical Web으로 기존의 Contents를 바로 볼수 있도록 URL을 내보내는 Eddystone-URL과 비콘의 센서와 배터리, 송신 상태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데이터 값을 실어보내는 Eddystone-TLM(Telemetry) 모드를 지원합니다.
각 모두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Eddystone - UID (Frame Type 0x00)
iBeacon의 ID 영역은 총 20 bytes( UUID 16 bytes, Major, Minor ID 각 2 bytes)로 되어 있지만 Eddystone의 UID는 총 16 bytes이며 두 영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Namespace는 UUID와 비슷하며 10 bytes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UUID를 활용하여 사용가능합니다. UUID의 총 16 bytes에서 가운데 6 bytes를 제외하고 앞과 뒷부분을 붙여주어 사용합니다.
예) UUID : 8B0CA750-E7A7-4E14-BD99-095477CB3E77 중 가운데 3영역 E7A7-4E14-BD99를 제외하면 8B0CA750095477CB3E77 가 됩니다.
나머지 6 bytes는 Instance로 iBeacon의 Major와 Minor ID처럼 비콘을 구별하는데 사용됩니다.
사용 가능한 수는 2^48 로 사용하기엔 충분한 갯수죠.
Eddystone - URL
iBeacon은 비콘의 ID를 활용하여 필요한 컨텐츠를 이미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폰의 App을 통해 전달하도록 되어 있는 반면 UriBeacon은 이미 만들어진 Web Page의 URL을 그대로 전달하여 웹브라우저를 통해 추가적인 App 설치 없이 정보를 볼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URL을 브로드케스팅 할 수 있게 Eddystone에서도 URL 형식을 지원합니다. UriBeacon처럼 ID대신 URL scheme과 17 bytes의 압축된 URL을 전달하게 됩니다.
UID와 URL 모드에서 공통적으로 RSSI를 통한 거리측정의 기준이 되는 측정된 Tx값을 보내게 되는데 iBeacon은 1m에서 측정된 RSSI 값을 보내게 되지만 Eddystone은 0m에서 측정한 값을 보냅니다.
Eddystond - TLM
기존의 다른 비콘 모드와는 달리 TLM 모드는 실제 데이터를 실어 보내게 됩니다. 현재 규정된 Data 필드는 배터리의 Voltage와 비콘의 온도, 비콘의 동작(리셋)이후 Packet이 전송되는 횟수, 비콘의 동작(리셋)이후 0.1초 단위의 시간이 있습니다.
시간과 packet 수는 비콘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Eddystond을 지원하는 비콘은 해외의 6개의 제조사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새롭게 구입하시거나 Estimote 사의 비콘의 경우 펌웨어를 3.1.1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Eddystone을 지원하게 됩니다.
2편에 계속 이어집니다.
현재 20여종 이상의 다양한 비콘 제품들을 구비해서 직접 보거나 테스트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분들을 응대할 수는 없지만 예약하시고 방문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대응해 드리도록 할 예정입니다.
http://hellofactory.setmore.com 또는
이 와중에 글까지 다 쓰시고.... 전 한다 한다 하면서도 못하고 있었던 내용인데 말입니다...
답글삭제하여간 잘 읽었습니다. 궁금해 하던 내용이었는데, 아직 제대로 보지도 못했었거든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