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1일 목요일

애플의 iBeacon외 다른 비콘 규격들 (AltBeacon, Placedge, UriBeacon)

안녕하십니까?  오랜만에 글을 포스팅하네요.
그동안 제품 기획등 개인적인 사정으로 글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애플의 iBeacon 이외에 다른 비콘 규격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글과 어투가 바뀌었네요. 섞어서 사용되오니 이해 바랍니다.

우선 아이폰에서 지원되는 iBeacon 규격은 모든 비콘 기기들이 만족해야 하는 필수 규격이 되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다른 규격을 지원받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진영과 비콘 하드웨어, 휴대폰 제조사들이 저마다 자신의 비콘 규격을 내 놓았고 아직은 널리 통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일부 하드웨어에서 지원하기 시작했고 이미 제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우선 비애플 진영인 안드로이드와 그 외 OS에서 사용이 되는 AltBeac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ltBeacon 규격은 Radius Networks 사에서 오픈한 규격으로 애플의 iBeacon 규격을 보다 유연성 있게 재 구성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GitHub를 통하여 배포되어 Library등이 오픈소스로 올라와 있습니다.  전체적인 Advertising Data 사이즈는 동일하지만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ID 구성 방식과 마지막에 제조사를 위한 1 byte가 Reserve 되어 있습니다.


Beacon Code는 0xBEAC가 Defaul로 되어 있으며 Beacon ID는 총 20 byte로 iBeacon의 UUID와 Major, Minor ID를 합친 것과 같습니다.  다만 iBeacon에서 각각을 구분하여 서비스에 대한 구분이나 설치존과 고유 ID값을 부여한 것과 달리 AltBeacon은 보다 자유로운 ID 체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분리해 놓지 않았습니다.
또한 마지막에 1 byte는 제조사에 따라 값을 지정할 수 있도록 reserve 하여 비콘의 상태나 읽어들인 센서값 등을 Advertising Data에 실어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ltBeacon을 지원하는 Beacon 기기는 Radius Networks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Google이 GitHub를 통해 발표한 UriBeacon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UriBeacon은 Google의 Physical Web 프로젝트와 연계되어 특정 URI(Universal Resouce Identifier)가 포함된 Advertising Data를 브라우저를 통해 바로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즉 비콘은 고유 ID가 아닌 이미 구축되어 있는 Web URL 주소를 전달함으로써 타 비콘처럼 고유 ID를 받아 처리하는 별도의 앱을 개발 및 설치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위의 data 구성을 보면 마지막 부분에 1byte의 URI Scheme Prefix와 18byte의 URI의 Suffix로 연결할 주소를 나타낼 수 있다.

Physical Web은 Android Playstore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physical_web.org.physicalweb&hl=ko)


UriBeacon을 지원하는 비콘 기기는 아직 국내에는 없지만 해외에는 약 7개 제조사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삼성에서 밀고 있는 Beacon을 이용한 placedge platform 이다. 2014년 11월 삼성은 애플을 겨냥한 Proximity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관련된 Development Kit을 배포하기 시작했다. 삼성은 자사의 스마트폰인 갤럭시 폰에 관련 기능을 지원하면서 해당 서비스이ㅡ App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이를 바로 연결해 주도록 지원하고 쿠폰이나 컨텐츠 등을 전달하는 플랫폼 또한 별도로 개발하지 않아도 가능하도록 서버 플랫폼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규격은 파트너쉽으로 등록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오픈하진 못하지만 이미 삼성 디지털플라자와 SPC그룹 관련 매장에 일부 설치되고 있다고 한다.  Placedge만을 지원하는 비콘은 아직 없고 보통 iBeacon을 함께 지원하는 듀얼모드 비콘들이 2~3모델 정도 나와 있는 실정이다.  아직은 출시 이후 국내에 프로모션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삼성 단말기에 비콘 스캔 기능이 탑재된다고 하니 삼성 휴대폰 에서는 보다 널리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현재 20여종 이상의 다양한 비콘 제품들을 구비해서 직접 보거나 테스트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분들을 응대할 수는 없지만 예약하시고 방문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대응해 드리도록 할 예정입니다.

http://hellofactory.setmore.com 또는
Book an appointment with (주)헬로팩토리(HelloFactory) using SetMor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