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4일 토요일

Beacon(비콘) 제품의 종류 및 용도

오늘은 다양한 beacon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YTN Science채널의 사과나무 방송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시면 실내용, 옥외용, 측위 전용, 초소형, 밴드타입의 웨어러블, UBS 타입 등 여러 종류가 이미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실내용의 다양한 비콘들은 대부분 동일한 기능과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종류와 그에 따른 외형의 모습이 가장 큰 차이이며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제품과 방수 및 제품 컨셉을 위해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 하여 방전 시 새로 구매해야 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코인셀 타입의 CR2450(620mA)이나 CR2470(1,000mA)을 사용합니다.

옥외형은 실내용과 기능은 같지만 기구적인 디자인 및 기능이 외부에 설치 및 외부 환경에서 동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진과 방수를 위해 IP66 인증을 받아야 하며 우리나라 겨울 기온에서 동작 및 배터리 방전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내용 제품을 옥외에 설치할 경우 코인셀이나 일반 알카라인 등의 배터리의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Spec상 -10도 이하에서는 급격히 자연방전되기 때문에 제공되는 배터리의 DataSheet를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초소형이나 웨어러블 같은 제품의 Beacon은 일반적인 실내용이나 옥외용처럼 벽면이나 시설물에 부착되는 것이 아니라 고정되지 않은 물건에 부착 또는 몸에 지니고 다닐 수 있는 형태이며 최근 관련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Gimbal 10은 출시된지 좀 지난 일반적인 비콘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며 Estimote사의 Sticker는 센서와 결함한 모델이며 두께가 3mm 정도로 얇은 제품이지만 작년 가을에 출시 예정일이 한참 지난 현재까지도 정식 출시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리니어블은 서비스를 기반으로한 미아방지용 비콘으로 1년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에 국내 비콘 하드웨어 개발 전문 회사인 비트앤펄스의 Beacon Tag는 가속 센서와 버튼 기능이 추가되고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제품으로 곧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리니어블과 Estimote 제품들은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재구매가 필요한 제품이고 다른 제품도 설치 후 주기적으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운영 및 유지보수의 필요성이 있는 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USB 타입의 Beacon은 USB아답타에 Plug-in 하는 형태로 상시 전원을 공급합니다.
국내 N사의 제품은 각종 센서(온도, 습도, 조도)와 배터리 외에 micro USB 연결 단자를 갖고 있어 사용자의 기호에 맞춰 사용이 가능하게끔 통합된 모델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또한 설치된 비콘들을 관리 혹은 움직이는 비콘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비콘 스캐너(AP) 제품과 비콘 활용 목적에 따라 특화된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판매용인 제품도 있지만 관련 사업을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사업의 주체가 직접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측위를 전문으로 하기 위한 지향성 비콘과 WiFi Client 기능을 탑재하여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한 제품도 이미 상용화 되고 있습니다.

Beacon의 기본적인 기능은 간단하지만 제품별 차별화를 갖기 위해 스마트한 기능과 디자인이 적용되어 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배터리의 전류 소모를 줄이기 시계 기능을 탑재하여 비콘이 동작하는 시각을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게 하거나 복제 방지를 위해 ID를 계속 변화시키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렇게 점점 스마트해지는 Beacon 디바이스들은 앞으로 일반인들 곁으로 파고들날이 개인적으로는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20여종 이상의 다양한 비콘 제품들을 구비해서 직접 보고나 테스트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분들을 응대할 수는 없지만 예약하시고 방문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대응해 드리도록 할 예정입니다.

http://hellofactory.setmore.com 또는
Book an appointment with (주)헬로팩토리(HelloFactory) using SetMor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