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9일 일요일

Google의 Beacon 플랫폼 'Eddystone - 에디스톤' 들여다 보기(2)

1편에이어 Google의 Eddystone Beacon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은 비콘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Nearby API와 Proximity Beacon API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Nearby API는 Nearby Message API와 Nearby Connections API로 나눠지는데 이중에 Beacon의 Advertising Data를 전달받기 위해서 Nearby Message API를 사용하게 되며 해당 규격은 아직 오픈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API를 지원하는 Android 상의 기능은 Play Store service가 7.8로 업데이트 되어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새롭게 출시되는 단말기부터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Android 버전에서도 해당 모듈만 업데이트되면 가능함으로 오픈 이후 빠른 시간내에 적용 모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Nearby connections API는 주로 같은 로컬 네트워크 상의 디바이스들과 연결하여 Multi Gaming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ximity Beacon API는 Eddystone 플랫폼의 일부로 비콘을 등록하고 관리하고 업데이트 하기 위한 기능들을 제공하며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interface를 사용합니다.
Proximity Beacon API를 이용하여 등록된 비콘의 정보는 Cloud에 저장되며 아래와 같은 meta data를 포함하게 됩니다.
  • Advertised ID (required).
  • Status.
  • Expected stability.
  • Latitude and longitude coordinates.
  • Indoor floor level.
  • Google Places API Place ID.
  • Freeform text description.
또한 Proximity Beacon API를 이용하여 1024 byte 까지의 data를 첨부시키거나 기존에 첨부된 data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ddystone - TLM 를 통해 기록된 아래 정보들을 활용해
  • Battery level.
  • Count of frames that the beacon has transmitted.
  • Amount of time the beacon has been active.
  • Beacon temperature.
비콘의 상태를 모니터링 하고 아래와 같은 상황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 Predicted battery death
  • Beacons that have moved away from their expected location
  • Unusually low detection rates.

이런 Proximity Beacon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계정이 있거나 새로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 개발자 Console에서 프로젝트를 새로 가입하거나 해당 API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그 이후 새로운 Application Key를 생성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Google의 Proximity Beacon API를 사용하면 별도의 Beacon 모니터링 솔루션을 개발하실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이번에 자세하게 언급되지 못한 Nearby Message API에 대해서는 공개되는대로 다시 포스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20여종 이상의 다양한 비콘 제품들을 구비해서 직접 보거나 테스트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분들을 응대할 수는 없지만 예약하시고 방문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대응해 드리도록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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