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일 일요일

비콘 스캐너(AP)의 종류와 역할

오늘은 비콘과 함께 사용되는 제품중의 하나인 스캐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캐너라고 부르지만 활용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불리어 지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AP, 비콘 매니저, 비콘 Gateway, 블르투스 Sniffer, 또는 비콘 HUB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능상 약간의 차이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Advertising 신호를 스캔하여 처리하는 공통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Wi-Fi 등의 네트웍 접속이 가능하여 스캔된 신호의 값들을 서버로 전송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블루투스 스캐너와 AP는 조금은 포괄적으로 비콘 신호를 스캐닝하여 네트웍을 통해 전송할 수 있는 모든 기기를 의미합니다.  그 중에 비콘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설정등을 리모트로 변경하는 목적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비콘 매니저 혹은 비콘 HUB라고 불려지는 것 같습니다.  블루투스 Sniffer는 주로 개발용 제품으로 블루투스 신호를 스캔하여 분석하는 툴과 함께 활용되는 제품입니다.

비콘이라는 제품이 처음 나오면서 비콘을 어딘가에 고정하고 그 신호를 휴대폰으로 스캔하여 Micro-Location Service를 구현하는 목적으로 활용이 되다가 비콘이 웨어러블 형태나 다른 제품등에 부착하여 이동이 가능한 경우에 사용되기 위해 휴대폰과 같이 신호를 스캔하는 기기를 고정하여 비콘의 상태나 위치등을 파악하기 위한 기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죠.  작년 말부터 블루투스 4.0을 지원하는 AP를 원하는 수요가 생겨났지만 제조사들은 제품 개발을 진행하는 중이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관련 제품들이 하나 둘씩 출시가 되었고 현재는 국내에 4~5개 제품, 해외에 유명 비콘 제조사에서 출시한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은 기능에 따라 10~15만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고정된 비콘들의 원격 관리를 위해 고정된 비콘들 주위에 설치하는 비콘 매니저 제품으로 비슷한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아래 제품은 Kontakt.io사의 클라우드 비콘, 혹은 마스터 비콘이라고 불리는 매니저 제품으로 50m 반경의 비콘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설정할 수 있는 제품으로 특징은 12800mAh의 배터리 용량으로 별도의 전원 공급 없이 최대 4년정도 동작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물론 외부 전원 공급도 가능합니다.
국내에는 대표적인 비콘 제조사들이 관련 제품을 이미 출시 혹은 출시 준비중에 있습니다. Reco Manager, 하나비 Gateway, 비트앤펄스의 Beepi 스캐너 등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Reco Manager와 하나비 Gateway는 Kontakt.io사의 클라우드 비콘과 같은 매니저 제품입니다.  Beepi 스캐너는 비콘 관리 기능보다는 웨어러블이나 이동형 비콘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 더 강하며 외장형 Wi-Fi 안테나와 이더넷 연결과 동시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를 지원합니다.
또한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하여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여 판매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Wi-Fi 동글과 Bluetooth 4.0 USB 동글을 구매하여 Plug-in 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원하는 기능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장점은 자기가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나중에 시간이 나면 이와 관련된 글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콘은 기능이 간단하기 때문에 활용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점차 이동형 비콘을 이용한 미아 방지, 인력 관리, 공장의 자재 관리 등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고 이와 함께 사용되는 스캐너 제품을 찾는 곳도 많아졌습니다.  아직은 관련 제품과 솔루션이 도입되어 있는 곳이 많지는 않지만 다양한 곳에서 도입 검토를 진행하거나 이미 시범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RFID로 유사한 목적으로 도입을 검토하거나 진행했던 곳에서도 비콘을 이용한 관리 목적으로 제품 및 솔루션의 검토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제품이나 솔루션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아래의 링크를 통해 LAB에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Book an appointment with (주)헬로팩토리(HelloFactory) using SetMor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