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6일 목요일

Eddystone Beacon(에디스톤 비콘)에 관한 궁금한 점 FAQ 23가지

이번 포스팅은 Eddystone 비콘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답변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ddystone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 정리한 질문과 답변들은 Kontact.io 사의 Developer 사이트에서 퍼 왔으며 제가 아는 추가적인 내용들은 답변에 함께 포함하였습니다. 몇 가지 질의는 자체 작성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1. Eddystone Beacon은 3가지 프레임(UID, URL, TLM)을 모드 지원할 수 있나요?
답) 보통 제조사에 따라 다릅니다. 제품 기획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며 기본적으로는 UID나  URL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TLM Packet은 모든 Eddystone Beacon이 지원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장 유명한 Estimote 비콘의 경우 기존 구입제품도 Firmware를 ver3.1.1로 업그레이드 하면 Eddystone UID나 URL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TLM은 정해진 Interval(default 12초)에 따라 전송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2. iBeacon과 Eddystone 규격 중 하나를 선택하여 브로드캐스팅 할 수 있나요?

답) 이 또한 제조사가 선택하기 나름입니다.  Estimote 비콘은 Firmware 업데이트 이후 이를 선택할 수 있으며 Kontakt.io 사의 비콘은 8월 7일 이후 Firmware 업데이트한 비콘에서 해당 기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하나의 비콘이 Eddystone 3개 프레임과 iBeacon을 모두 전송할 수 있나요?

답) 예, 가능합니다. 하지만 Eddystone UID와 iBeacon은 비슷한 ID 형식을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굳이 함께 혼용하여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4가지 Packet과 Scan/Reponse Packet까지 을 모두 브로드캐스팅할 경우 전류소모량이 많아져 사용 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직접 테스트한 Eddystone Beacon은 Estimote, Radius Network, Kontakt.io 등이 있으며 Blesh사 제품도 곧 Shipping 될 예정입니다.  Radius Network 제품은 iBeacon, AltBeacon, Eddystone UID를 번갈아 브로드캐스팅 하며 간혹 Eddystone TLM을 전송합니다. Estimote 비콘은 Packet Type을 iBeacon과 Eddystone UID, Eddystone URL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Eddystone을 선택하면 Secondary로 TLM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4. Eddystone Beacon은 배터리 잔량을 전송할 수 있나요?

답) 네. Eddystone TLM 규격에 보면 비콘의 상태를 파악하는 별도의 Packet을 구성하여 전달합니다.

5. Eddystone에는 어떤 센서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나요?

답) 현재는 비콘의 배터리 상태와 온도와 같은 센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Eddystone 규격은 Open 이고 TLM packet내에 버전 정보가 함께 들어 있어 향후 추가 지원 항목들이 업데이트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6. Eddystone Beacon은 보안 관련 이슈에 대해 어떤 기능을 제공하나요? ID Rotation이 가능한지요?

답) Eddystone Beacon은 iBeacon과 보안에 관한 사항은 차이가 없습니다. ID들이 public하게 스캔되고 또 해당 ID로 쉽게 복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ID를 Random한 ID나 여려개의 ID를 Rotatione하도록 하고 이를 App에서 Original ID로 변환할 수 있는 SDK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imbal 비콘처럼 보통은 디바이스의 ID인 MAC을 변경하여 보내는 제품도 있습니다.  

7. Eddystone은 iBeacon과 배터리 사용 기간의 차이가 있나요?

답) 전류 사용량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 Eddystone은 멀티 Frame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고 비콘의 상태 모니터링을 위해 중간 중간 TLM Frame을 별도로 전송하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TML Frame 전송을 위한 interval은 적용 사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8. Eddystone 비콘도 블루투스가 켜저 있어야 검색이 가능한가요?

답) 네. Eddystone도 다른  BLE 비콘들처럼 Bluetooth Low Every 기반이며 하드웨어 상으로 iBeacon과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때문에 기존 판매된 iBeacon 지원 모델도 firmware만 업데이트하여 Eddystone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 해당 신호를 스캔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 해 두셔야 합니다.

9. Android 폰은 백그라운드에서 Eddyston Beacon을 스캔할 수 있나요?

답)  iBeacon처럼 일부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SDK를 사용하면 백그라운드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구글에 따르면 Google Play Service의 버전 업데이트(ver7.8)가 이루어지면 OS단에서 기능이 지원될 것이라고 합니다. 

10. Eddystone은 Android App을 Wake Up 할 수 있나요?

답) 네. iBeacon 활용 방법과 차이가 없습니다.

11. Eddystone은 Android 4.3 지원 폰에서 동작 하나요?

답) 네. 블루투스 4.0을 지원하고 Android 4.3버전의 단말에서 정상동작 됩니다.

12. Eddystone은 iOS에서 Background에 모니터링과 Foreground에서 Ranging(거리 판단)이 가능한가요?

답)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iOS SDK를 사용하시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iOS 에서 제공하는 iBeacon Profile은 iBeacon 규격에 맞는 Frame만 스캔하고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Eddystone은 CoreLocation을 사용할 수 없으며 대신 CoreBluetooth를 이용해야 합니다.  CoreBluetooth는 CoreLocation처럼 Beacon을 위해 최적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류 소모의 효율성이나 몇 가기 기능들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13. Eddystone은  백그라운드에서 수행되지 않는 iOS App을 Wake up 시킬 수 있나요?

답) 아직은 불가능 합니다.

14. 하나의 App이 iBeacon과 Eddystone을 동시에 지원하도록 할 수 있나요?

답) 가능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 format을 모두 지원하기 위해 하드웨어가 지원되어야 하며 iOS의 경우 iBeacon과 Eddystone 기능 구현을 위한 Layer가 달라지게 됩니다. 

15. iOS에서 비콘 Region(zone) Monitoring을 확인하기 위해 어떤 값을 사용할 수 있나요?

답) Eddystone UID의 Namespace와 Instance를 활용할 수 있지만 iBeacon처럼 CoreLocation에서 region monitoring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Eddystone은 CoreBluetooth에서 구현해야 하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SDK 또는 직접 구현을 하여야 합니다. 

16. Eddystone URL은 Chrome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 연동 될 수 있나요?

답) Eddystone URL은 Eddystone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서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되는 브라우저는 Chrome 밖에는 없습니다.

17. Eddystone URL은 어떤 형태로 보여지게 되나요?

답) 사용자가 확인되는 구글에서 보여지는 것과 유사한 실제 URL과 메타데이터 정보들이 함께 표시됩니다.  실제 비콘에 저장되어 있는  URL은 'http://' 와 같은 prefix를 제외하고 17자리이기 때문에 줄여서 사용가능한 https://goo.gl/Aq18zF와 같은 형태 입니다. Physical Web에서는 url-caster.appspot.com을 통해 원래 URL과 Meta Data를 가져와 화면에 보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18. Eddystone은 어떻게 URL을 사용자에게 전달하게 되나요?  사용자는 내용을 보기 위해서 브라우저를 구동해야 하나요?

답) iOS의 경우 Chrome Today widget이 주위의 비콘이 브로드캐스팅 하는 URL의 리스트를 사용자가 선택하여 볼 수 있게 합니다. 이 리스트는 Notification Cente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면 브라우저가 해당 링크로 연결하여 컨텐츠를 보여주게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Physical Web을 설치했을 경우만 Notification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Notification을 받으려면 App 설치 이후 한 번 재부팅(저의 경우)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Physical Web 내에서도 URL을 볼 수 있습니다.  향후 Google이 어떻게 어프로치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지만 Physical Web 설치 없이 Notification을 받고 브라우저로 연결되는 iOS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Google Play service가 ver7.8로 업데이트되면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19. URL을 받을 특정인에 대한 선택이 가능한가요?

답) 직접 URL에 대해서 특정인을 지정할 수는 없지만 어플리케이션에서 받은 URL을 보여줄지와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할 수는 있습니다.

20. URL 주소를 줄일 수 있나요?

답) 물론 입니다.  Google의 URL Shortener를 이용하거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21. URL 대신 텍스트(문자)를 브로드캐스팅 할 수 있나여?

답) 이론적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굳이 URL 대신 테스트를 전송할 이유가 없으며 Eddystone URL은 브라우저와 연동되며 http://로 시작되기 때문에 해당 텍스트가 전달되면 연결 시 Error가 나게 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간단하게 HTML로 만들어 링크할 URL을 브로드캐스팅 하면 됩니다.

22. Eddystone TLM은 ID를 포함하고 있지 않은데 전달된 상태 값들이 어느 비콘에서 전달된 것이지 알 수 있나요?

답) TLM은 ID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콘의 구별이 불가능하지만 브로드캐스팅 되는 Data에는 디바이스 I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MAC Address로 디바이스의 구별이 가능하며 Gimbal 비콘처럼 보안을 위해 해당 값을 변경하여 보낼 경우 일정 시간동안은 구분이 가능한 동일한 디바이스 Address로 전송을 해야 합니다.

23. Eddystone을 지원하는 Beacon을 공급하는 제조사는 어디가 있나요?

답) 현재 해외 8개 제조사가 Eddystone을 지원하는 비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Estimote, Radius Network, Kontakt.io 등이 있으며 기존의 Physical Web Beacon을 공급하던 Blesh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내에는 아직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없으며 향후 기존 제품에 firmware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ddystone 비콘을 직접 확인하거나 테스트해 보고 싶으신 분은 http://hellofactory.setmore.com을 통해 예약하신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